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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3.4 메뉴얼(Blender Menual)] 9. Shader Editor(쉐이더 에디터) - (1) Header(헤더) 본문
[블렌더3.4 메뉴얼(Blender Menual)] 9. Shader Editor(쉐이더 에디터) - (1) Header(헤더)
_주로 2023. 2. 16. 13:32
위 그림은 쉐이더 에디터의 헤더다.
View : 쉐이더 에디터의 모습을 바꿀수 있다.
Selet : 노드나 노드 그룹을 선택하는 방식을 고를 수 있다.
Node : 선택한 노드를 (삭제, 복사 등) 어떻게 할지 작업할 수 있다.
Use Nodes : 체크박스를 선택하거나 취소하여 Render 엔진이 Meterial Color나 최종 이미지를 렌더링 할 때 노드 트리를 사용하게 하거나 사용하지 않게 할 수 있다.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면 노드의 기능은 무시된다.
: 핀(pin) 이라고 부른다. 다른 오브젝트를 선택하더라도 "핀"을 한 오브젝트의 에디터를 고정해서 보여준다. pin 항목을 선택 한 후 다른 오브젝트의 shader 에디터를 사용하고 싶으면 pin 항목을 선택해제해야 한다.
Snapping : 자석 모양의 아이콘에 해당된다. Node의 이동을 일정 간격마다 맞춰서 움직여 준다. 자석 오른쪽 아이콘 격자무니또한 다른 노드들을 기반으로 이동할 때 해당 노드의 위치와 딱 맞춰준다.
Overlay(오버레이)
오른쪽 그림은 오버레이를 나타내는 그림이다.
Wire Color : 연결된 소켓을 기반으로 노드의 연결선을 색으로 표현한다.
Context Path : 에디터 좌상단(헤더 아래)에 현재 표시된 노드트리/그룹의 계층 경로를 표시한다.
Annotations : 주석을 표시하거나 표지하지 않는다.(툴바에 주석 아이콘을 선택할 수 있다.)
Add : 노드들은 이 Add를 통해서 생성한다.
* 노드들은 노드의 input 소켓이나 output소켓에(오른쪽 그림의 양 변의 점들을 소켓이라 한다.) 연결할 수 있다. 연결된 소켓 사이에 노트를 생성하면 호환되는 노드라면 자동으로 소켓이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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