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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3.4 메뉴얼(Blender Menual)] 10. Shader Editor(쉐이더 에디터) - (2) Node(노드) 본문
[블렌더3.4 메뉴얼(Blender Menual)] 10. Shader Editor(쉐이더 에디터) - (2) Node(노드)
_주로 2023. 2. 16. 14:29이제와서 하는 말이지만, 사실 한국어로 공식적으로 번역된 용어가 없어 대부분 영문 그대로를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뜻을 몰라도 되고 전혀 새로운 단어라 생각하고 읽어도 무방하다.
블렌더의 모든 노드는 비슷한 형태를 갖고 있다.
이번 파트에서는 노드의 Title, Socket, Preciew 등을 알아보겠다.
Title(타이틀)
타이틀은 노드의 이름/유형을 표시한다. 노드의 Label을 바꿈으로 변경할 수 있다. Titledml 왼쪽 Toggle키를 선택하면 노드를 접고 펼 수 잇다.
Socket(소켓)
소켓은 노드에 들어오는 입력 혹은 출력이다. 소켓은 노드의 양변 컬러로 표시된 작은 점으로 표시되어 있다. 사용하지 않는 소켓은 Ctrl - H 단축기를 사용해 숨길 수 있다.
각 소켓은 데이터 유형에 따라 색깔이 나뉜다.
Float(플롯; 소숫점 숫자)
소수점이 포함된 입력값에 해당된다. 이 부분은 오른쪽 그림의 Float처럼 단일로 이뤄질 수도 Value-map이라 불리는 여러 값을 가지는 형태로 되어있을 수도 있다.
Integer(인티져; 정수)
정수값을 사용하는 항목이다.
Bloolan(불리안; 논리값)
(Yes, No), (On, Off) (True, False)로 나뉘는 값을 가진다.
String(스트링; 문자열)
텍스트 문자 값을 가진다.
Vector(벡터)
일반적으로 좌표값을 갖는다.
Color(컬러)
색깔 값을 입력받아 생성한다.
(...이하 이름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받아들인다.)
INPUTS(입력)
입력은 노드의 왼쪽 하단에 있으며 노드가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녹색 셰이더 입력을 제외한 각 입력 소켓은 연결이 끊어졌을 때 색상, 숫자 또는 벡터 인터페이스 입력을 통해 편집할 수 있는 기본값을 가진다. 위 노드의 스크린샷에서 두 번째 색상 옵션은 색상 인터페이스 입력으로 설정된다.
OUTPUTS(출력)
출력은 노드의 오른쪽 상단에 있으며 노드 트리 아래에 있는 노드의 입력에 연결할 수 있다.
Conversion(변환)
일부 소켓 데이터 유형은 암시적 혹은 명시적으로 다른 유형으로 변환된 수 있다. 암시적 변환은 변환노드 없이 자동으로 변환이 이루어 지는 것이다. 예를들어 Float소켓은 Color소켓에 서로 연결될 수 있다
한 번 소켓 변환이 이루어지면 데이터 손실이 일어날 수 있고 다시 검색할 수 없다. 암시적 변환은 데이터 단위도 변경할 수 있다. 각도 소켓의 value 입력 노드를 연결하면 단위에 상관없이 사용된다.
Properties(속성)
많은 노드는 입력과 출력에 상호작용하는 법에 영향을 주는 설정을 갖고 있다. 노트 설정은 출력과 입력 사이에 위치한다.
Preview(프리뷰; 미리보기)
일부 노드는 결과를 미리 볼 수 있는 이미지를 보여준다. 미리보기는 토글 아이콘을 눌러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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