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블렌더3.4 메뉴얼(Blender Menual)] 12. Operators Properties(오퍼레이터 속성) 본문
프로그래밍/블렌더(Blender)
[블렌더3.4 메뉴얼(Blender Menual)] 12. Operators Properties(오퍼레이터 속성)
_주로 2023. 2. 17. 14:38반응형
오퍼레이터란
Operators는 Operator 버튼이나 메뉴 혹은 메뉴 검색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종의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블렌더에서는 Tools에서 할 수 있는 작업과는 구분하는 듯하다.
헤더 메뉴의 'Add' 버튼도 Operator고, 매쉬 우클릭했을 때 나오는 'shade smooth' 버튼도 오퍼레이터다.
Operator Properties(오퍼레이터 속성)
Operator는 대부분 실행 결과를 구체화할 수 있게 조정할 수 있는 속성이 있다.
'Add' 오퍼레이터를 실행하면 기본세팅으로 오브젝트가 만들어지지만, Adjust Last Operation에서 구체적으로 다른 속성들을 조절할 수 있다.
해당 문서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다.
Modal Operators(모달 오페레이터)
Tool과 일반 Operator의 중간 개념으로 존재한다. 예를 들어 Grab, Scale, Rotate가 그에 해당된다.
버튼을 클릭하기보다. 어떤 입력값을 넣어서 조절하거나, 단축키 혹은 마우스를 이용해 작동하는 "작업"을 모달 오퍼레이터라고 부른다.
Slider Operator(슬라이더 오퍼레이터)
슬라이더 작업은 일반적으로 0~1의 값을 가지고 마우스로 좌우 혹은 상하로 드래그하여 값을 연속적으로 바꾸는 작업이다.
오른쪽 그림과 같다.
반응형
'프로그래밍 > 블렌더(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렌더 메뉴얼(Blender Menual)] 14. Editor(편집기) - 소개(Introduce) (0) | 2023.02.17 |
---|---|
[블렌더3.4 메뉴얼(Blender Menual)] 13. 실행 취소(되돌리기) & 다시 실행 (0) | 2023.02.17 |
[블렌더3.4 메뉴얼(Blender Menual)] 11. Tool System (툴에 대해서, +유용한 팁) (0) | 2023.02.16 |
[블렌더3.4 메뉴얼(Blender Menual)] 10. Shader Editor(쉐이더 에디터) - (2) Node(노드) (0) | 2023.02.16 |
[블렌더3.4 메뉴얼(Blender Menual)] 9. Shader Editor(쉐이더 에디터) - (1) Header(헤더) (2) | 2023.02.16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