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블렌더 메뉴얼(Blender Menual)] 15. Editor(편집기)/3D Viewport(1) - 소개 본문

프로그래밍/블렌더(Blender)

[블렌더 메뉴얼(Blender Menual)] 15. Editor(편집기)/3D Viewport(1) - 소개

_주로 2023. 2. 18. 15:07
반응형

소개

3D Viewport(3D 뷰포트)는 모델링, 애니메이팅, 텍스쳐 페인팅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 Header Region(헤더 Region)

헤더는 현재 선택된 모드의 많은 메뉴와 컨트롤을 담고 있다.

3D 뷰포트 헤더 내의 도구와 모드들은 3가지 버튼의 그룹으로 나뉜다.

1. Mode & Menus (모드와 메뉴)

Mode(모드)   

   3D 뷰포트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편집하기 위한 몇 가지 모드들이 있다.

 

- View(뷰)

   3D 공간을 표시하는 도구들을 제공하는 메뉴이다.

 

- Select

   오브젝트 선택을 위한 도구들을 보여는 메뉴다.

 

- Add

   장면에 추가될 수 있는 다양한 오브젝트 타입의 목록을 보여준다.

 

- Object

   이 메뉴는 Object Mode일 때 나타난다. 이 메뉴는 오브젝트를 편집할 때 필요한 도구들 갖고 있다.

   

2. Transform Controls

- Transform Orientations

   선택해서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다. 일종의 좌표계의 종류이다.


- Pivot point(피봇 포인트)

   여러 도구 중 선택할 수 있다.

   많은 오브젝트의 크기, 위치, 회전 등을 조절할 때 기준이 되는 위치(피봇)을 바꿀 수 있다.

 

- Snapping(스냅핑)

   오브젝트를 변형하거나 모델링할 때 주변 오브젝트의 상태를 고려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자석 모양의 아이콘에 해당된다.

 

- Proportational Edit(프로포셔널 에디트)

   오브젝트 변형시 주변 오브젝트 혹은 점, 선, 면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주도록 한다. 참고 이미지의 오른쪽 두 개 버튼이 세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3. Display & Shading(표시 & 쉐이딩)

Object Type Visibility

   오브젝트의 유형중 특정 유형만 선택해서 보거나,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Viewport Gizmos

   3D Viewport에서 기즈모가 어떻게 표시될지 바꿀 수 있다.

 

Viewport Overlays

   3D Viewport에서 오버레이를 어떻게 표시할지 바꿀 수 있다.

 

X - Ray

   전체 씬(장면)을 투명하게 해준다. 물체의 뒤편에 가려진 아이템들을 선택하고 볼 수 있게 해 준다.

   이 아이콘은 Viewport Shading 팝오버(참고 이미지의 가장 오른쪽 화살표)의 X-ray 옵션의 단축버튼이다.

 

Viewport Shading

   별도 문서.

 

 

Toolbar Region(툴바 영역)

   툴바는 현재 모드를 기반으로 한 도구들을 갖는다.(일반적으로 Viewport 좌측에 표시됨)

 

Sidebar Region(사이드바 영역)

  사이드바 영역에는 활성 개체 및 도구의 속성과 뷰포트 자체의 속성이 포함되어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