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블렌더 메뉴얼(Blender Menual)] 15. Editor(편집기)/3D Viewport(1) - 소개 본문
[블렌더 메뉴얼(Blender Menual)] 15. Editor(편집기)/3D Viewport(1) - 소개
_주로 2023. 2. 18. 15:07◆ 소개
3D Viewport(3D 뷰포트)는 모델링, 애니메이팅, 텍스쳐 페인팅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 Header Region(헤더 Region)
헤더는 현재 선택된 모드의 많은 메뉴와 컨트롤을 담고 있다.
3D 뷰포트 헤더 내의 도구와 모드들은 3가지 버튼의 그룹으로 나뉜다.
1. Mode & Menus (모드와 메뉴)
Mode(모드)
3D 뷰포트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편집하기 위한 몇 가지 모드들이 있다.
- View(뷰)
3D 공간을 표시하는 도구들을 제공하는 메뉴이다.
- Select
오브젝트 선택을 위한 도구들을 보여는 메뉴다.
- Add
장면에 추가될 수 있는 다양한 오브젝트 타입의 목록을 보여준다.
- Object
이 메뉴는 Object Mode일 때 나타난다. 이 메뉴는 오브젝트를 편집할 때 필요한 도구들 갖고 있다.
2. Transform Controls
- Transform Orientations
선택해서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다. 일종의 좌표계의 종류이다.
- Pivot point(피봇 포인트)
여러 도구 중 선택할 수 있다.
많은 오브젝트의 크기, 위치, 회전 등을 조절할 때 기준이 되는 위치(피봇)을 바꿀 수 있다.
- Snapping(스냅핑)
오브젝트를 변형하거나 모델링할 때 주변 오브젝트의 상태를 고려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자석 모양의 아이콘에 해당된다.
- Proportational Edit(프로포셔널 에디트)
오브젝트 변형시 주변 오브젝트 혹은 점, 선, 면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주도록 한다. 참고 이미지의 오른쪽 두 개 버튼이 세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3. Display & Shading(표시 & 쉐이딩)
Object Type Visibility
오브젝트의 유형중 특정 유형만 선택해서 보거나,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Viewport Gizmos
3D Viewport에서 기즈모가 어떻게 표시될지 바꿀 수 있다.
Viewport Overlays
3D Viewport에서 오버레이를 어떻게 표시할지 바꿀 수 있다.
X - Ray
전체 씬(장면)을 투명하게 해준다. 물체의 뒤편에 가려진 아이템들을 선택하고 볼 수 있게 해 준다.
이 아이콘은 Viewport Shading 팝오버(참고 이미지의 가장 오른쪽 화살표)의 X-ray 옵션의 단축버튼이다.
Viewport Shading
별도 문서.
◆ Toolbar Region(툴바 영역)
툴바는 현재 모드를 기반으로 한 도구들을 갖는다.(일반적으로 Viewport 좌측에 표시됨)
◆ Sidebar Region(사이드바 영역)
사이드바 영역에는 활성 개체 및 도구의 속성과 뷰포트 자체의 속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