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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메뉴얼(Blender Menual)] 17. Editor(편집기)/3D Viewport(3) - Object Mode(오브젝트 모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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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메뉴얼(Blender Menual)] 17. Editor(편집기)/3D Viewport(3) - Object Mode(오브젝트 모드)

_주로 2023. 2. 18.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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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bject Mode(오브젝트 모드)

 모드는 오브젝트의 다른 을 편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객체 모드는 위치/회전/크기 조정이 가능하고, 편집 모드는 기하학을 변경할 수 있으며, 포즈 모드는 포즈를 조정할 수 있다.(포즈모드는 아마추어 오브젝트를 선택했을 때 나타난다)

 

 3D 뷰포인트의 모드 설렉터를 사용해서 현재 모드를 바꿀 수 있다. 오브젝트 유형에 따라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아래는 그 리스트를 나타낸다.

 

 설렉터를 사용하는 것 이외에 단축키 Crtl + Tap 키를 눌러 파이메뉴를 열어 빠른 접근이 가능하다.(오브젝트 유형이 아마추어(뼈대)인 경우 Object Mode와 Pose mode만 사용된다.)

 

 Tap키를 누르면 Edit Mode에 들어갔다가 나왔다가 할 수 있다.

 

 Mode는 블렌더에서 많은 걸 바꾼다.

 ● 각 모드는 헤더와 툴바에서 보이는 메뉴와 도구의 개별적인 구성을 갖고 있다. 이것은 단축키가 모드에 따라 바뀐다는 것을 의미한다.

 ● 모드는 뷰포트의 모습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Weight Paint mode는 Vertex Wights가 보이는 오브젝트의 음조를 일반적인 아닌 모습으로 조절한다.

 ● 모드는 에디터에도 영향을 준다. 예를들어, UV Editor는 3D뷰포인트가 Edit mode일 때만 사용된다. Properties Editor 또한 특정 버튼(탭)과 패널이 특정 모드에서만 사용될 수 있다.

 

 

▶ Object Mode List(오브젝트 모드 목록)

IconNameDetails

Object Mode 기본 모드, 모든 타입(유형)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위치, 회전, 크기, 복사 등 할 수 있다.
Edit Mode 오브젝트의 모양을 편집하는 모드이다.
Sculpt Mode 오브젝트의 모양을 편집하는 다른 툴셋을 제공하는 모드이다.(메쉬 오브젝트만 사용가능)

Vertex Paint Mode "Mesh"의 Vertex(점)부분의 색깔을 칠할 수 있는 모드다.
Weight Paint Mode
Vertex 그룹 가중치에 특화된 메쉬 전용 모드다.
Textrue Paint Mode 3D 뷰포트에서 모델에 직접 텍스처를 칠할 수 있는 메시 전용 모드다.
Particle Edit Mode Particle Ststems 와 Editable System(털)에 사용되는 전용 모드다.
Pose Mode 아마추어(뼈대) 모드 전용이다.
Draw Mode 펜슬 전용 모드이다.

 

 

▶ Swiching Object(오브젝트 변경하기)

 만약 특정 오브젝트의 Edit Mode에 진입한 뒤 다른 오브젝트를 선택하고자 한다면 일반적으로 Object 모드로 가서 원하는 Object를 선택한 뒤 Edit Mode로 진입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때, Outliner Editor에서 오브젝트 왼쪽의 점을 선택하면 Edit 모드에서 선택된 오브젝트가 변경된다. (참고 : [Crtl + 마우스 좌클릭]을 하면 다중 선택이 가능하다. 상호 오브젝트 간 Vertex 연결은 할 수 없다.)

 

 3D Viewpoint Edit 내부 화면에서 원하는 Object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단축키 Alt + Q를 눌러도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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